시기 | 3월 |
과목 | 도덕 |
성취기준 | [4도01-01]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
개념기반 탐구수업 모형 단계 | 참여하기 |
핵심질문 | ①도덕 시간에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도덕 공부는 왜 필요할까? |
네 모퉁이 토론을 통한 개념적 사고 유발
이 수업을 통해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가?'
'왜 우리는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 욕을 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누가 보지 않아도 도덕적인 행동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토론 질문이었다.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고,
두, 세 명의 학생은 혼자 있는 상황에서는 욕을 해도 상관 없다는 말을 하였다.
토론이 끝나고 '우리가 평소에 도덕적이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주요 개념과 관련 개념으로 도덕, 행동, 인정 등을 떠올렸고
앞으로 이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해 학습할 것을 예고하였다.
'수업사례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개념기반] 다수결은 의견을 정하는 최고의 방법일까요? (0) | 2023.06.13 |
---|---|
[수학/개념기반] 4 사분면을 통해 곱셈과 나눗셈 문제 구별하여 문제 해결하기 (0) | 2023.06.08 |
[국어/개념기반]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0) | 2023.03.19 |
[신학기 아이디어] 1인 1역 정하기 (0) | 2023.03.04 |
[신학기 아이디어] 학급 선언문 만들기 (Essential Agreement) (0) | 202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