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over to Transfer

Julie Stern,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수업사례공유

[도덕] 혼자 있을 때는 욕을 해도 괜찮을까요?

제넷쌤 2023. 4. 24. 12:18

 

시기 3월
과목 도덕
성취기준  [4도01-01]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개념기반 탐구수업 모형 단계 참여하기
핵심질문 도덕 시간에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도덕 공부는 왜 필요할까?

 

네 모퉁이 토론을 통한 개념적 사고 유발

 

이 수업을 통해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가?'

'왜 우리는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 욕을 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누가 보지 않아도 도덕적인 행동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토론 질문이었다.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고, 

두, 세 명의 학생은 혼자 있는 상황에서는 욕을 해도 상관 없다는 말을 하였다.

토론이 끝나고 '우리가 평소에 도덕적이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주요 개념과 관련 개념으로 도덕, 행동, 인정 등을 떠올렸고

앞으로 이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해 학습할 것을 예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