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over to Transfer

Julie Stern,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수업사례공유

[국어/개념기반]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제넷쌤 2023. 3. 19. 16:24

※IBEC 수료중인 대학원생이 non-IB 공립학교에서 실천 및 적용한 사례입니다.

 

<단원개요>

단원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개념 생각과 느낌, 표현
일반화 문장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상대에게 전할 수 있다.
질문 생각과 느낌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학생들의 배경지식>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통해 이미 생각과 느낌, 의견 등의 개념을 나름 확립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 개념에 집중하는 단계보다는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떠올리고 경험하도록 하여 표현의 장점을 느껴보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했을 때의 장점을 정리해봄으로써 일반화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학습활동 전개>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해보기

모둠 친구들과 시 세 편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적어보는 활동

2.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을 떠올리고 한 가지를 선택하여 표현해보기(개별활동)

- 표현하기 활동

역할극으로 나타내보기도 하고 그림그리기, 이야기 짓기, 시 쓰기 등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해보았다.

- 피드백나누기 활동

 

3. 영상을 보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창체(성교육)과 연계하여 친구의 물건이나 몸을 함부로 만지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보았다.

 

 

4.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의견을 정리한 후 표현하기(모둠활동)

 

5. 시, 이야기 등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여 모둠별로 의견을 취합하고 학급을 대표할 만한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을 골라보았다.

 

다음 수업에 반영할 점

-개념 은행을 잘 활용하면 더욱 원활한 개념기반 수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학습접근방법이나 기능을 좀더 명시적으로 가르쳐야겠다!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지에 드러난 평가 문항을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보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