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EC 수료중인 대학원생이 non-IB 공립학교에서 실천 및 적용한 사례입니다.
<단원개요>
단원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개념 | 생각과 느낌, 표현 |
일반화 문장 |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상대에게 전할 수 있다. |
질문 | 생각과 느낌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학생들의 배경지식>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통해 이미 생각과 느낌, 의견 등의 개념을 나름 확립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 개념에 집중하는 단계보다는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떠올리고 경험하도록 하여 표현의 장점을 느껴보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했을 때의 장점을 정리해봄으로써 일반화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학습활동 전개>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해보기
2.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을 떠올리고 한 가지를 선택하여 표현해보기(개별활동)
- 표현하기 활동
역할극으로 나타내보기도 하고 그림그리기, 이야기 짓기, 시 쓰기 등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해보았다.
- 피드백나누기 활동
3. 영상을 보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창체(성교육)과 연계하여 친구의 물건이나 몸을 함부로 만지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보았다.
4.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의견을 정리한 후 표현하기(모둠활동)
5. 시, 이야기 등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여 모둠별로 의견을 취합하고 학급을 대표할 만한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을 골라보았다.
다음 수업에 반영할 점
-개념 은행을 잘 활용하면 더욱 원활한 개념기반 수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학습접근방법이나 기능을 좀더 명시적으로 가르쳐야겠다!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지에 드러난 평가 문항을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보아야 겠다.
'수업사례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개념기반] 4 사분면을 통해 곱셈과 나눗셈 문제 구별하여 문제 해결하기 (0) | 2023.06.08 |
---|---|
[도덕] 혼자 있을 때는 욕을 해도 괜찮을까요? (0) | 2023.04.24 |
[신학기 아이디어] 1인 1역 정하기 (0) | 2023.03.04 |
[신학기 아이디어] 학급 선언문 만들기 (Essential Agreement) (0) | 2023.03.04 |
[신학기 아이디어] 학습자상으로 자기 소개하기 (0) | 202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