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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ie Stern,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IB 관련 에세이

[230201] IB에서 이것은 꼭 Take out 하자

제넷쌤 2023. 2. 1. 23:27

https://blog.naver.com/knu_teachers/223001465118

 

[박진아/교사] IB에서 이것은 꼭 Take out 하자

크누펙(KNU-FEC)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미래교육센터에서 발행하는 웹진으로, IB 교육과정, 고교...

blog.naver.com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스위스의 비영리 단체인 IBO에서 개발, 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

IB 학교(IB World School)

IBO에서 IB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인증을 받은 학교

PYP(Primary Years Program)

IB의 4가지 프로그램 중 유·초등학교

프로그램

탐구 프로그램(Program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6가지로 진행되는

IB PYP 학교의 교육 과정

탐구 단원(Unit of Inquiry)

탐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학습자 중심의 과목 융합형 수업

 

" IB, 꼭 해야 해? "

우리나라 공교육에서 IB를 도입하고자 하는 흐름은 대구시교육청과 제주시교육청에서 2019년 7월에 IBO와 DP 한국어화 협력 각서를 체결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경기도, 충남, 부산시까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김영민 외, 2021).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한 ‘생각을 꺼내는 교육’과 ‘서·논술형 평가’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IB가 공교육에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하였다(최종홍, 2022). 하지만 변화는 불안을 유발하고 불안은 반발로 이어지기 쉬운 것처럼 IB 도입에 대해 옹호적인 입장과 함께 회의적인 입장도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사실상 모든 공립학교에 IB를 도입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IB를 도입하고자 하는 전문가들도 현실적인 한계를 인정하고 일부 학교에만 도입하여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IB 학교가 지역에 있는 것만으로 인근 학교와 지역공동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끼친다고 본다. 특히 대구시교육청에서 IB를 공교육에 도입하면서 대구미래학교 사업을 동시에 추진해온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대구시교육청, 2021).

 

IB를 도입해야지만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IB 프로그램은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 인정받았고 충분히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동안 대학원에서 IB를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고, 여러 공립과 사립 IB 학교를 방문하여 실습해 보았으며, 다양한 워크숍에 참여한 결과 IB가 우리나라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을 느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공교육에서 IB 프로그램의 장점을 잘 녹여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IBO와 한국어화 협력각서(MOC) 체결 (대구시교육청. 2019)

 

" 그래서 IB, 뭐가 좋은데? "

IB 프로그램이 학습자에게 유익하다는 것은 이미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나 경상남도교육청의 행복학교처럼 공교육에서도 학습자를 위한 좋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움직이고 있다. 그런데도 IB에 주목하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뿐만 아니라 관리자, 학부모, 그리고 교사에게도 좋기 때문이다.

특히, 교사의 관점에서 IB 학교가 일반 공립학교와 어떤 점이 다른지 관심 있게 살펴보았다. 그 결과 IB 학교로부터 크게 두 가지인 업무 환경과 학습 방식은 꼭 공립학교에 적용하면 유용하겠다고 보았다. 이는 공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들의 가장 큰 고민을 해결함과 동시에 공교육이 미래 세대를 양성하는 시스템으로 탈바꿈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 저희는 수업만 하죠. "

공립학교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 행정 업무 때문에 자신이 맡은 학생들에게 “소홀한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행정 업무는 교직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수업의 질에도 영향을 준다. 공립학교 교사는 교사임과 동시에 공무원이기 때문에 행정 업무를 필수적으로 수행한다. 이는 학습자의 교육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가끔 주객이 전도되어 행정 업무 처리에 더 몰두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행정 업무 간소화를 위해 여러 노력이 있었으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사들이 과도한 행정 업무로 골머리를 앓는다.

채드윅 송도 국제 학교(Chadwick International School), 서울 외국인 학교(Seoul Foreign School), 그리고 가장 최근에 다녀온 싱가포르 넥서스 국제 학교(Nexus International School in Singapore)의 공통점은 교사가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공립학교와는 달리 담임 교사들에게 학급을 관리하고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일 외에는 다른 업무가 거의 없다. 행정 업무는 행정실 (Administrative office) 업무 전담 팀에서 주로 맡아서 하고 학교 탐구 프로그램(Program of Inquiry)의 운영과 관리는 코디네이터가 한다. 예외는 있지만 코디네이터는 보통 담임을 맡지 않고 관리자의 역할만 수행하며 전적으로 교직원을 지원한다. 

IB 학교는 행정 업무를 부여하지 않는 대신 담임 교사들이 모여서 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코디네이터는 교사들이 일주일에 평균 세 번 이상의 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학교 일정을 조정한다. 채드윅의 경우 소위 전담 시간인 World Language 시간(한국어, 중국어 등)에 같은 학년을 담당하는 교사 간 회의를 진행한다. 넥서스 교사들은 매주 금요일에 학생들이 하교한 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탐구 단원(Unit of Inquiry)을 수정하고 성찰한다.

물론 앞서 살펴본 IB 학교들은 모두 사립학교이고 공립학교와는 구조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은 자명하다. 하지만 학교에서 인력을 확보하여 담임 교사가 수업과 무관한 업무를 하지 않고 담당 학급에 몰두할 수 있다는 점, 교사들 간 협업을 통해 오로지 학습자를 위한 교육 실현에만 집중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 학부모와 동료 교사가 안 불편해요. "

앞서 살펴본 IB 학교의 장점은 안타깝게도 아직까진 국내 공립 IB 학교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서로 신뢰하는 학습 공동체(learning community)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은 국내외를 망라한 모든 IB 학교의 공통점이다. IB는 학습자, 교사, 법적 보호자(학부모), 지역 사회 등으로 구성된 학습 공동체가 상호 연결되어 교육을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집단으로 본다(IBO, 2018).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학교가 엄격하게 인증을 받고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학부모 민원이 들어올 일이 적으며 동료 교사 간 유대감이 높다.

학습 공동체 내 신뢰도를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Evidencing learning이다. Evidencing learning 이란 학습에 대한 증거를 남기고 학습 공동체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더 나아가 지역 사회에서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일종의 기록 행위이다. IB에서는 Evidencing learning을 IB 학교 인증 및 재인증에서 핵심 요소로 볼 만큼 중요시한다(IBO, 2018).

서울외국인학교 5학년 온라인 플랫폼

그동안 방문했던 모든 IB 학교에서는 코디네이터 및 담임 교사가 Seesaw나 Google Classroom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교 교육 과정 문서부터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활동, 수행 평가 결과물까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한다. 학부모는 온라인 플랫폼에 업로드된 학습 결과물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의 전 과정에 참여도 가능하다. 그래서 학부모는 공개 수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학습자가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학습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고, 성적표에서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미리 인지한다.

Evidencing learning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교직원 사이에서도 이루어진다. 코디네이터는 공유 문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회의 내용, 회의 결과, 회의 후 변경된 사항까지 교직원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담임 교사들은 모든 문서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어 같은 학년에서의 수업 진도를 확인하여 수업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반에서는 어떻게 탐구 단원을 진행하는지 부담 없이 들어가 볼 수 있어 서로의 수업을 보는 게 익숙한 문화가 조성된다. 수업에 관하여 동료 교사와 의견을 나누는 것을 비교적 꺼리는 공립학교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해요."

교사 개인의 전문성이나 수업하는 능력으로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공립학교 교사들이 IB 학교 교사에게 절대 뒤처지지 않는다. 실제로 협동 학습이나 개별화 학습 등 IB 학교에서 활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나 전략은 이미 공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공립학교에서는 시스템의 한계가 존재하여 현실적으로 교사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지 못한다. 시스템의 결여는 판에 박힌 경직된 문화를 재생산하고 결국 교사 개인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변화를 일으키지 못한다.

따라서 미래 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담임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전폭적인 지원과 학습 공동체를 밀접하게 연결하는 장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공립학교 교사가 IB 학교 교사처럼 미래 세대 양성을 위한 역량 중심 교육을 원 없이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서로 신뢰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모든 학습 공동체 구성원이 만족하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IB가 공교육의 뜨거운 감자인 지금 교육 과정을 바꿀 수 있는 기회이다.


IBO(2018). Programme Standards and Practices.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p. 8.

IBO(2018). The Learning Community.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p. 1.

김영민·임유나·이민혜·윤수정·최미영·이수진·최윤성·박관훈·정한식·정준욱·이선미·김영주(2021). 국가 교육과정에 기반한 국제 바칼로레아(IB) 초등교육 프로그램(PYP) 현장 적용 방안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대외협력담당관 공보팀. (2021). 대구미래학교, 미래교육의 숲을 만들다. 대구시교육청 보도자료. http://www.dge.go.kr/pr/na/ntt/selectNttInfo.do?nttSn=1817627

대외협력담당관 공보팀. (2019). 대구시교육청-IB본부(IBO) 국제 바칼로레아(IB) 한국어화 추진 협약 체결. 대구시교육청 보도자료. http://www.dge.go.kr/pr/na/ntt/selectNttInfo.do?nttSn=1699255

최종홍. (2022). 뜨거운 감자 IB, 대안인가 유행인가? 교육트렌드2023 집필팀,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3(pp. 298-324). 에듀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