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over to Transfer

Julie Stern,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IB 관련 에세이

ATL은 무엇이고 왜 가르쳐야 하는가?

제넷쌤 2023. 2. 2. 23:34

 

ATL이란?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KNC)와 IB 프로그램의 공통점 중 하나는 역량 함양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IB는 학습자가 주도적(agentic)이고 자기 조절하는(self-regulated) 학습자로 자라나기 위한 5가지 역량으로서 Approches to Learning(ATL/학습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Thinking skills
Communication skills

Social skills

Research skills

Self-management skills

 

ATL기술의 형성은 10가지 학습자상(learner profiles)으로 자라나는 것과 본질적으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Social Skill'은 'Caring' 학습자상과 연결된다.

 

이 5가지 기술들 아래 세부적인 하위 기술(sub-skills)이 여러 개 존재한다.

하위 기술은 특별히 정해진 것 없이 학교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것을 권고한다(IBO, 2018).

 

PYP에서는 상위 5가지 skilll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편이다.

그리고 MYP, DP에서는 교과 세부적인 하위 스킬 또한 아주 중요시 다룬다.

 

아무래도 PYP보다는 MYP에서 각 교과를 더욱 깊이 있게 다루기 때문이다.

 

https://learn.toddleapp.com/blog_post/introduction-to-atls-in-the-myp/

 

Introduction to ATL Skills in the MYP | Toddle

Get started with understanding the ATL skills framework. Download interactive posters to introduce ATLs to your students!

learn.toddleapp.com

MYP에서는 ATL 기술들을 Cluster(무리)와 Skill Indicator(기술 지표)로 세분화하고 구체화하여 구분한다.

 

이러한 ATL 기술들은 과목 전반에서 균형있게 골고루 다룰 수 있도록 학기 시작 이전부터 철저하게 Mapping 한다. MYP만 해도 다루는 ATL 기술들과 cluster, skill indicator가 매우 많으므로 교사 혼자서 매핑하지 않고 같은 교과목을 맡은 선생님들과 함께 매핑을 한다고 한다.

 

ATL이 평생 학습(life-long learning)에서 중요한 이유

역량 함양이 중요해진 까닭은 과학 기술 발전과 사회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제는 AI 가 인간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대한 지식을 선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시되는 사회가 되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데 기존의 지식 기반의 교육과정이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

 

유명 IB 워크숍 리더이자 블로거 Alison Yang은 volatility(변동성), uncertainty(불확실성), ambiguity(모호함), 그리고 complexity(복잡함)한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ATL 기술들의 함양이 필요함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출처: Alison Yang blog

https://alisonyang.com/atl-skills/

 

ATL이 학습에서 중요한 이유

또한 IB에서 ATL을 가르치는 중요한 이유 4가지가 있다.

 

첫째, 학습 목표 도달 도구로 사용된다.

ATL은 학습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서 UOI 시간에 'research skills'를 활용하여 자료를 조직 및 정리하는 기술을 익히고 사용함으로써 특정 주제에 관해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

ATL을 설정하고 나면 해당 ATL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및 전략들을 모색하고 이는 학습 목표 도달로 이어진다.

[채드윅] ATL과 적합한 교수학습전략 회의 결과 자료

둘째, ATL은 메타인지적 사고를 돕는다.

 

ATL의 평가는 필수가 아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ATL을 통해 학습이 잘 이루어졌는지 성찰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학습 활동이 끝난 이후 학습하는 데 활용된 주된 ATL을 살펴보고 잘 한 부분과 아쉬운 부분들을 점검할 수 있다.

방법은 다양하다. 아래의 사진처럼 글 형식으로 작성해볼 수 있고 체크리스트의 형태로 점검하는 경우도 있다.

[채드윅] ATL 성찰 피피티

 

셋째, ATL은 전이 가능하다.

ATL은 Transdisciplinary Skill라고 불릴 정도로 전이 가능성이 높은 기술들이다. 한 학문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된 ATL이 다른 학문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언어 시간에 사용한 '조직 및 정리하기' 기술은 과학이나 수학 등의 과목에도 어느 정도 전이된다는 것이다.

 

넷째, 교수 학습의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ATL이라는 공통된 말로 학습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들을 명명함으로써 접근성을 높인다는 점은 큰 효과가 있다.

공통된 언어가 있으면 그만큼 쉽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고 공통된 이해를 바탕으로 평생 학습으로 나아가는 길을 자연스럽게 열어주는 꼴이다.

 


 

참고문헌:

Learning and Teaching, IBO. 2018.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Alison Yang. https://alisonyang.com/atl-skills/. 2023년 2월 2일 검색함.

Lisa McKeon Joassaint & Pallavi Dhody Dwivedi. https://learn.toddleapp.com/blog_post/introduction-to-atls-in-the-myp/. 2023년 2월 2일 검색함.

 

 

ATL을 어떻게 가르치는가는 다음에 다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