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ng student agency and classroom collaboration through formative assessment | IB Community Blog
What is formative assessment and how does this look in the DP classroom? Wendy: In the past few years, I had the pleasure to visit and collaborate with many IB World Schools and observe some highly effective practices of formative assessment. One thing I s
blogs.ibo.org
“Formative assessment is about creating a low stress environment in the classroom for students to practice skills.”
Erik Brandt, DP Literature teacher at Harding High School
형성평가를 통해 학생 주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겠다.
IB와 Harding Highschool은 공동 연구를 통해 형성평가와 학생 주도성 사이의 관계를 밝혀내었다.
DP 형성평가의 목적
형성평가란 학생이 모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추론, 정당화, 분석, 그리고 평가하도록 요구하며 메타인지적인 통찰력을 유도한다.
형성평가의 목적은 학생에게는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보도록 하고 자신의 이해를 측정하는 것에 있으며, 교사에게는 학생이 얼마나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지, 다시 가르쳐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데 있다.
형성평가 및 피드백은 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을 위한 평가)에 해당한다.
형성평가에서 학생 주도성의 상관관계
학습자는 선택권이 더 있을 때 더 많이 학습에 몰입한다. 물론 처음에는 적절한 구조와 훈련을 필요로 한다.
형성평가에서 적당한 지원을 받는다면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 결과와 제공받은 피드백을 분석해내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형성평가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수행 과정 및 결과물을 선택하도록 하고, 적재적소에 피드백과 피드포워드를 제공하며, 학생들끼리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주도성을 고려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IB 관련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기반 탐구수업의 장점은? (0) | 2023.08.26 |
---|---|
국제학교는 학부모 방문이 까다롭다 (0) | 2023.03.12 |
학생 주도성과 안전한 환경의 상관관계 (0) | 2023.03.11 |
ATL은 무엇이고 왜 가르쳐야 하는가? (0) | 2023.02.02 |
[230201] IB에서 이것은 꼭 Take out 하자 (0) | 2023.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