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트렌드2023 집필팀, (2022).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3', 에듀니티, p. 298-324.
기대 반, 우려 반 IB에 대한 이야기
최종홍(충북문상초등학교 교장)
#1 혁신학교 VS IB 학교, 2023년 혁신학교 전망
2015교육과정과 IB 교육과정은 세계 및 국제적 시각의 교육과정 내용을 반영하고,
핵심역량과 연계 및 융합 설계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유사함
공교육 정상화의 담론이 혁신학교에서 IB 학교로 넘어가고 있다.
혁신교육의 한계 극복 여부에 따라 존폐의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고 새로운 시대적 과업의 교육 담론으로 나아가기 위해 IB 교육과정 도입을 모색하고 있는 듯 함.
# 2022년 6월 교육감 선거에서 4명의 교육감이 IB 학교 도입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이유는?
1. 교육 자치 활성화를 위함
교육감은 교육자치의 수장이며 미래교육을 이끌어가므로 더 나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고민을 이어나감
2. 더 새로운 혁신 아젠다를 찾기 위함
이제는 신선함이 사라진 혁신학교, 그 자리를 IB가 채워가고 있음
3. 수업 혁신과 공정한 입시 체제 개선을 위함
교육감들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IB 학교의 토의토론식 수업과 서논술형 평가에 주목함
IB의 평가제도는 현재 우리나라 평가시스템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봄
"IB 도입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능에 집중된 대학 입시체계 개선이다."(미디어제주, 2019.4.24.)
# IB평가가 지난 50년간 채점의 공정성을 확보한 방법
내부 수행평가: IBO의 평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일선 학교의 평가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
외부 총괄평가: IBO 책임 하 전 세계에서 차출된 채점자들의 블라인드 채점, 여러 단계에 걸쳐서 채점의 일관성 관리
# IB 학교 공교육 도입의 쟁점
① 수업 개선에서의 효과성
긍정적인 답변이 많으나 좀더 깊은 연구를 통한 IB 효과성 검증 필요
② 교육과정 운영 한계에 대한 대안 마련
IB는 2015개정 교육과정과는 달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이 명확함
IB의 매뉴얼을 준수하면 수업의 질과 평가의 공정성이 확보됨
즉, IB 도입을 통해 교사 간 수업의 질적 차이를 줄일 수 있을 것!
-> 매뉴얼이 있으면 교사 간 수업의 질적 차이를 줄일 수 있을 것인가?
③ 공립학교 IBDP 소수 엘리트 교육이라는 인식
최종 교육과정 이수 난이도가 높으며 IB 학교에 다니는 소수 희망 학생들을 위한 교육임
④ 교육과정 사대주의이며 고비용 인증 비용 발생 문제
매년 약 1천여만원의 로얄티(연회비) 발생 + 교사연수/워크숍비용(1인당 75~80만원) + 학생평가비용 + 수험료(DP) 등
⑤ 과중한 업무, 교사 부족 등으로 현실성 부족
교사들의 열정페이, 체계적으로 교육 받은 IB 교사 부족 실정
-> 교육청에서 더 많은 준비와 지원 필요: IB 교사 양성
# 미국 IB 학교 운영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특징 | 시사점 | ||
드와이트스쿨(미국 사립학교/국제학교) | -교원 1인당 학생수 6명(교사와 학생 간 긴밀한 상호작용 가능) -교사의 교사 여러 명 존재 -대학 입학 관련 상담팀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 -월등한 자본으로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학비는 학부모 부담) |
- 최고 수준의 시설 및 환경의 중요성 - 개별화 교육을 위한 우수한 인프라 조성 - 다양성을 몸으로 체득하는 국제 교류 프로그램 |
종합하자면, 공교육에서 더 많은 교육 투자가 필요하다! |
쉐이커하이츠스쿨(소도시형 공립학교) | - 우수한 교육환경(자연, 지역사회, 학교가 모두 어우러짐) - 사립학교와 교육의 질적 차원에서 경쟁하는 과정에서 IB를 도입하기 시작 - 취약계층의 높은 대학 진학률(82%) |
- 열정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 조직 구성 -교육공동체의 전학공을 바탕으로 한 수업 혁신 실천 - 희망하는 학생들만 대상으로 IBDP 운영(높은 학력 수준이 요구되기 때문) - 코디네이터 수 늘리기 |
cf1. IB 교육에 "귀족 교육", "특정 계층을 위한 엘리트 교육"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이유(특히 *아태지역에서)
1. 학부모가 막대한 프로그램 비용 부담, 즉 학부모의 계층을 나타냄
2. GMC 계층의 교육적 욕망과 기호 충족
3. 대부분의 국제학교가 영어를 공용어로 채택
즉, IB 국제 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비싼 학비를 감당하면서도 영어를 모국어처럼 자유자재로 쓸 수 있기 때문
cf2. 미국에서 공립학교에 IB 도입 이유는 IB 교육이 사회 공정성 제고 및 불평등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포용성 및 공정성 증진 전략으로써 사용!
# IB 교사 양성: IBEC
수능 시험에서 서, 논술형 평가 방식 도입의 반대 이유는 평가의 공정성 때문임
평가의 공정성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서, 논술형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수가 적기 때문
초반에 IB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청이 학교에 워크숍을 많이 지원하였지만 한계가 있음
전국 교육대, 사범대에서 서, 논술형 평가 문항 작성과 객관적인 채점 역량을 갖춘 교사를 대량으로 양성한다면 대입 체제 개편 또한 가능할 것!(IB 도입과 무관하게)
# IB 도입에 국가가 나서는 방법
1. 국민적 공론화 과정의 필요성
하향식 정책 설계와 집행 방식은 학부모, 학생의 불안만 고조시킬 뿐
2. 정책의 일관성 유지 노력
3. 서논술형 평가 공정성 확보를 위한 유능한 교원 양성에 초점
관련 교과를 교대 사대 편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현장실습 마련
4.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학교 서열화 극복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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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태지역: 아시아태평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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